英陽金氏族譜 刊行史記 (영양김씨족보 간행사기)
英陽金氏(영양김씨)의 族譜(족보)는 退溪(퇴계, 李滉 1501~1570) 선생이 華棲公 (화서공, 夢龜 1545~1615)과 더불어 手修(수수)하여 주었으나, 후일 임란과 사화를 당하여 자손들이 각처로 뿔뿔이 흩어지며 귀한 文獻(문헌)이 兵火(병화)로 사라져 찾을 길이 없어 안타깝기 그지 없다. 新寧派(신녕파) 族叔(족숙) 永來(영래)님께서 1999년 여름에 보내 주신 족보간행 史料(사료)를 토대로 하여 이제사 이 기록을 작성하였다. 앞으로도 좋은 자료가 입수되는 대로 계속 보강할 것이다. 庚辰(2000)年 6月10日 26世孫 新寧 金大植
草譜(초보)는 영조15년 己未(서기 1739년) 4월에 산택파 종장 宗胤(종윤), 致安(치안, 원동파祖) 선조가 예안에 있던 가첩을 위주로 草譜(초보) 數十(수십)장을 만들었으나 널리 펴지 못하였다.

[序文]

1차보는 초보간행 25년 후인 영조40년 甲申年(서기1764년)에 致琢(치탁)과 그 종손 英胄(영주) 선조가 동분서주하여 천신만고 끝에 족보를 간행하니, 이것이 영양김씨 첫 正譜(정보)로 인정하는 甲申譜(갑신보)이다. 그러나 기록에만 남아 있을 뿐 이 마저도 찾아 볼 길이 없다.

[序文]


2차보는 정조 22년(서기 1798년)에 간행한 戊午譜(무오보)로 乾(건) 坤(곤) 2권으로 제작되었는데 1차보 간행 이후 34년 만에 제작되었으나, 현존 2∼3질에 불과하여 희귀본이 되었다.

특이한 것은 무오보 서문이 3편이나 실려있으며(한양 조술도, 덕은 송환기, 여주 이천섭) 구보(초보와 1차보)의 서문과 선현의 묘갈명이 다수 실려 있다.

무오보는 범례가 충실하고, 시조 안렴사공의 史蹟과 史實 주요碑石文 등이 소상하게 기록되어 어디 내놓아도 손색이 없을 만큼 훌륭한 족보이다.

[序文1,序文2,序文3,識文]


3차보는 2차보 이후 반세기도 넘어서 54년 만(철종3년, 서기 1852년)에 간행한 壬子譜 (임자보)이다.

天(천) 地(지) 人(인) 3冊이 1질로 되어 있으며 누락자를 위하여 증보한 別譜(별보)가 1권 추가되었다.

[序文,識文]


4차보는 광무 2년(서기 1898년)에 간행된 戊戌譜(무술보)인데, 元(원) 亨(형) 利(이) 貞(정) 4冊이 1질로 되어있으며 표지가 붉은 色紙로 되어있다. 3차보 이후 46년 만에 간행되었다.

이 족보는 山澤派(산택파)가 누락된 편보이다.

[序文,識文]


5차보는 4차보 이후 28년 만인 일제시대(서기 1926년)에 간행한 丙寅譜(병인보) 로, 新寧派(신녕파)에서 주관하여 華棲亭(화서정)에서 제작했다.

이 족보는 그 동안 无后(무후)하고 行不(행불)된 자손과 확실치 못한 기사 등을 대략 삭제 수정하여 天, 地, 玄, 黃, 宇, 宙, 弘 7冊 1질로 간행하였다.

[序文,識文,跋文]


6차보는 6.25 사변이 숙질 무렵인 1956년에 간행한 丙申譜(병신보)인데, 5차보 이후 30년 만에 만들어진 이 족보 또한 新寧派(신녕파)가 누락된 편보이다.

[序文,跋文1,跋文2]


7차보는 6차보 이후 15년 만인 1971년에 간행한 辛亥譜(신해보)인데 仁(인), 義(의), 禮(예), 知(지), 4冊이 1질로 되어 있다.

[序文,跋文,識文]


8차보가 가장 최근인 1990년에 간행한 庚午譜(경오보)인데, 신해보 이후 19년 만에 간행되었다.

이 역시 현존하는 자손을 위주로 많이 삭제하여 上.下 2권, 총 1천260쪽으로 두꺼운 검은 표지를 사용한 洋裝本(양장본)이 제작되었다.

특히 이번 경오보는 한글번역을 병용 제작하여 신세대 젊은이들에게 더욱 가까이 접근하는 족보를 만들었으며 좋은 반응을 얻고있다.

1차보에서 8차보까지 2백46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7차례에 걸쳐 증보 작업이 이루어 졌으니, 평균 32년에 한번 꼴로 증보판이 간행되면서 족친들의 흩어짐을 막는데 많은 기여를 해 왔다. [序文,識文,跋文]


http://yeongyangkim.com

인터넷 대동보 "英陽金門"은 金大植(김대식, 신녕파 26世)이 庚午譜(경오보, 1990년 간행)를 바탕으로, 컴퓨터 웹 기술을 응용 제작하여, 1997년 1월 15일 처음으로 웹(WEB,인터넷망)에 선보여 도하 언론 매체의 주목을 받았다. 세계 최초의 인터넷 대동보로 자리잡은 "英陽金門"의 도메인(인터넷주소)은 http://yeongyangkim.com 이다. 인터넷대동보 영양김문 홈페이지 1996년초 자료수집을 시작하여 1년여 만에 멀티미디어 족보의 근간을 웹상에 공포하였다. 중도에 손가락 관절 이상으로 달포 가량 깁스를 하는 등 각고 끝에 1998년 8월 방대한 족보를 마침내 완성하여 인터넷족보의 典範이 되었다.

첨단 전자기술과 인터넷 메카니즘을 백퍼센트 활용하여 족보의 효용가치를 극대화한 인터넷大同譜 "英陽金門"은 1997년 9월 29일 경북대학교에서 주관한 제1회 인터넷 홈페이지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여 또한번 세간의 화제가 됐다. 인터넷 대동보가 비록 책의 모양은 갖출 수 없으나 속보성, 대중성, 내용의 다양성, 검색효과 등 그 효용 가치는 書冊族譜(서책족보)와는 비교할 바가 아니다.

단 한번, 단 한벌의 족보를 제작, 관리하므로써 세계 도처에서 제각기 웹에 연결된 컴퓨터를 통하여 열람할 수 있고,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항시 증보할 수 있으며, 인물사진, 조상유택의 사진과 약도, 음성, 동영상 등을 수록할 수 있고, 세계 어디서나 즉각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이 가능하며, 인터넷 공간을 통하여 원근의 족친들과 더욱 가까이 화목을 다질 수가 있다. 또한 영구히 닳지 않게 보전할 수가 있으니, 여타 성씨의 문중에서 직접 와서, 또는 인터넷 상에서 부지런히 그 제작법을 배워 가고 있다.

평균 35년 마다 한번씩 실시해 오던 문중의 가장 큰 행사인 족보 重刊(중간) 사업은 이제 옛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본 인터넷대동보는 그간 족친들이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수많은 수단 자료를 시시각각 보내와서 날마다 증보하는 살아있는 멀티미디어 족보가 되었으니, 이제부터는 족친 제위께서 더욱 충실히 자료를 보태어 補强(보강)할 일만 남았다. 특히 컴퓨터와 친숙한 젊은 세대들이 앞장 서서 이 일을 해냄으로써 인터넷大同譜 "英陽金門"이 영양김씨 젊은이들의 뿌리 사랑의 중심축이 되고, 길이 후손에 까지 이어져 족친들의 孝悌敦穆(효제돈목)에 이바지 되기를 바란다.

컴퓨터를 배우지 못한 어르신들께서는 신기술의 인터넷족보에 불만이 없을 수는 없겠으나, 이는 예전에 자동차가 처음 나올 때 겁이 나고, 멀미가 무서워 타고 싶어도 못 타고 걸어 다닌 분이 계신 것처럼, 오래지 않아 모든 세대의 族親(족친)들이 컴퓨터를 접할 수 있게 되면 그때는 본 인터넷대동보가 眞面目(진면목)을 발휘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庚辰(2000)年 6月10日 後孫 26世 大植 謹記








▩英陽金氏INTERNET大同譜     ▩Copyrightⓒ1997~Now Daeshik Kim all rights reserved.     ▩26世孫 金大植(新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