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개요 ◆문무급제자 ◆신라~고려 인물 ◆조선조 인물 ◆근~현대 인물
¶ 프린트 하기
  영양김문 주요 인물 개요
영양김문은 소수 성씨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많은 인물과 선조들의 자취를 기리는 빼어난 유적을 가지고 있다.

11세 金有中(김유중;예안)이 홍문관박사를 지냈고 그 아우 金有庸(김유용)의 딸은 眞城李氏(진성이씨) 집안에 출가하여 李滉(이황,퇴계)을 손자로 두었다. 金克行(김극행;소야)은 통훈대부, 성균관박사를 지낸 문장가이고, 金庚孫(김경손;신녕)이 內禁尉, 參議(내금위, 참의)를 역임한 新寧派(신녕파)의 입향선조로 화산면 홍이산에 祭壇碑(제단비), 永慕齎舍(영모재사)가 있다.

12세 金哲麟(김철린;예안)은 현감 金有中(김유중;예안)의 아들로 아버지의 부임지 龍宮縣(용궁현)에 따라 갔다가 정착하여 오늘날 영양김씨 山澤派(산택파)의 입향선조가 되었다. 그는 일찍이 문과에 급제, 司諫院正言(사간원정언)을 지냈는데, 학행, 문장에 뛰어나 이름이 널리 알려졌으나 변란으로 인해 文籍(문적)이 모두 없어졌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후손들이 口傳口碑(구전구비)를 모아서 문집을 간행하고 그를 추숭하여 永慕亭(영모정)을 세웠다.
또 長升山(장승산) 酉坐原(유좌원)에 있는 正言公(정언공) 金哲麟(김철린;예안)의 제단비와 부인 靑松沈氏(청송심씨)의 묘소에는 애닯은 望夫(망부)의 정절이 서려 있어 殯所洞(빈소동) 이라 불리고 있다.

14세 金夢龜(김몽구;신녕)는 일찌기 학문에 뜻을 두어 退溪(퇴계) 李滉(이황)의 문하에서 수학하며 성리학을 연구하였는데, 英陵參奉(영능참봉)을 제수받았으며 후손들이 華棲亭(화서정)을 지어 그를 기렸다.

15세 金時翕(김시흡;신녕)은 宣務郞(선무랑), 平安道察訪(평안도찰방)을 지냈는데, 광해조에 난정으로 大獄事(대옥사)가 일어나자 낙향, 華山(화산) 아래 초옥을 지어 스스로 守岡(수강)이라 부르고 中庸(중용)의 도를 닦으면서 말년을 보냈다. 후손들이 守岡亭(수강정)을 세워 그를 추모하였다.

19세 金慶基(김경기;신녕)가 諸子百家書(제자백가서)를 강론하던 곳에 건립한 傅岩精舍(부암정사)와 23世 金在濚(김재영;신녕)을 추숭하여 세운 蘭圃亭(난포정), 23世 金在錫(김재석;신녕)을 추숭하여 세운 遠觀亭(원관정)이 있다.

22世 金喆相(김철상;산택)은 구한말 조국이 왜병에게 짓밟힘을 한탄하던 중 聞慶(문경) 의병대장 李雲岡(이운강)의 의진에 들어가 幕佐(막좌)의 참모로써 운강선생을 보좌 하였다. 가산을 처분하여 의병군의 자금으로 사용하였으며, 운강선생이 왜병에 잡혀 처형된 뒤에는 그 유가족을 산중으로 숨겨 보호했다. 1982년 정부는 그의 공적을 인정하여 建國功勞勳章(건국공로훈장)과 大統領褒賞(대통령포상)으로 표창하였다.

27世 金在榮(김재영;도호)은 행정고시를 거쳐 대통령비서실에 근무하고, 원주 과천 포항시장 등을 역임했으며, 2000년 행정자치부 차관을 지냈다.

28世 金壽根(김수근;창평, 족보명 理瓚)세기적인 건축가로, 서울대학교공과대 건축과 2년 중퇴 후, 일본으로 건너가 1958년 도쿄[東京]예술대학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1960년 3월 도쿄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1961년 귀국, 김수근건축연구소를 열고 건축가로서 명성을 얻어 1970년 국민포장(國民褒章)을 수장했으며, 미국범태평양건축상 수상하고, 이탈리아문화공로훈장을 받았으며, 한국건축가협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보관문화훈장 수여받았다. 1984년 철탑산업훈장을 받았으며 1986년 은탑산업훈장을 받고, 死後인 1998년에는 조선일보 건축대상 수상했다. 그의 수 많은 작품 중 걸작 건축물 20선에 공간사옥(77년), 올림픽주경기장(86년), 마산양덕성당(78년), 경동교회(81년), 자유센터(63년), 올림픽체조경기장(86) 등 6개의 작품이 선정되어 건축대상을 수상했다. 해외걸작품으로는 이란 테헤란의 '엑바탄 주거단지'가 손꼽힌다. 김수근 기념사업을 위해 김수근문화재단이 설립되었다. 56세의 일기로 아깝게 요절했다.

27世 金炳杰(김병걸;도호) 은 대중 음악계의 작사작곡가로 유명한 작품을 남겼다. 대중들의 사랑을 독차지해 온 가요 찬찬찬, 다함께 차차차, 可타不타, 짐이 된 사랑, 서울아 평양아, 당신의 여자 등의 작사를 했고, 반문이란 곡을 짓기도 했다.


◆인물개요 ◆문무급제자 ◆신라~고려 인물 ◆조선조 인물 ◆근~현대 인물



  ▩Copyrightⓒ1997~2013 YeongyangKim.com all rights reserved.   ▩大植(26世,신녕)제작   ▩亨東(30世,설매)제작지원